HOME > 연구마당 > 연구내용
 
제3 총괄과제

선박 및 해양플랜트 시스템 설계와 관련된 핵심 애로기술과 국제 환경규제 동향을 고려하여 수중방사소음(3-1), 유체-구조 연성 하중 및 거동(3-2), 시스템 위험도 및 신뢰성(3-3)의 해석·평가 기술, 유체력에 의한 해양플랜트의 운동특성 해석(3-4)과 이를 설계단계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M&S 시스템(3-5) 개발 과제로 구성되었다.

선박 및 해양플랜트 시스템 성능은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되며, 시스템 안전성과 해양환경 보전 측면에서 상기 분야의 설계 및 평가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. 그러나 이들 분야는 다양한 장비 및 복합 대형 구조 시스템이 유체와 연성되어 발생하는 복잡한 물리적 현상에 해당하여 정확도 높은 평가를 위한 추가적 연구개발이 요구된다.

제 3 총괄과제는 안전성을 갖는 친환경 선박 및 해양플랜트 시스템의 경제적 설계를 위한 핵심 성능과 연계된 애로 기술 해결과 이의 M&S 기술화란 관점에서 유기성을 가진다.

기대효과는 학술 기술적 측면에서 △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수중방사소음 저감 해석/설계 기술, 유체-구조 상호 연성 거동 해석/평가 기술, 위험도/신뢰성 기반 설계 기술 고도화 △ 선박 및 해양플랜트 핵심 성능의 M&S 기술화로 설계 효율성 향상으로 나타난다.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 시스템 핵심 설계 기술 고도화로 국제경쟁력 강화와 해상풍력발전기, 함정 방산산업 등 유관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로 구현된다.

<제3 총괄과제 구성과 세부과제 간 유기성>

구 분

연구과제명

연구책임자

성 명

소 속

3총괄

시스템 설계 및 성능평가 핵심기술

조대승

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

3-1세부

탑재장비 유기 수중방사소음 해석 및 평가기술

조대승

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

3-2세부

유체 구조 상호 간섭에 관한 연구

권순홍

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

3-3세부

시스템 위험도 신뢰성 분석기술

신성철

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

3-4세부

극한 해양환경 극복을 위한 해양플랜트 유체동역학적 설계 기술

정광효

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

3-5세부

IT 융합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

최태묵

(주)크리에이텍


해외공동연구 수행과제
     
부산광역시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2(장전동) 조선해양플랜트글로벌핵심연구센터
TEL : 051)510-3666 / FAX : 051)581-3718 / E-mail : gcrcsop@pusan.ac.kr
Copyright by GCRC - SOP All Rights reserved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