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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나라 조선해양산업은 1999년 일본을 누르고 세계 1위로 부상한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친 2009~2010년에는 중국에 선두 자리를 잠시 내주었습니다. 하지만 우리나라는 2011년에 다시 세계 1위에 복귀한 이후 중국과의 격차를 더 벌려가고 있습니다.

우리나라가 중국을 누르고 세계 최고의 조선해양산업국으로 발돋움한 데는 높은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LNG 운반선, 드릴십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과 해양플랜트의 수주 확대에 따른 것입니다. 이는 고부가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기술경쟁력 유지가 세계 1위 조선해양산업국의 위상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임을 알려주는 증거라 할 수 있습니다.

경쟁국들의 추격 못지않게 조선 해양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. 온실가스 감축 규제에 대한 대응과 극저온/심해/극지 등 극한 환경용 부품이나 소재 자립화 및 신개념 선박과 해양플랜트 설계 등이 우리나라 조선해양산업에서 최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할 기술 분야입니다.

이러한 글로벌 조선해양산업의 변화에 적극적,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국의 도전을 멀찌감치 따돌리기 위해서는 기술경쟁력 우위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. 이에 따라 본 센터는 해양환경 보전과 경제성 향상을 동시에 만족하는 ‘명품 선박 및 해양플랜트 설계/건조/운용에 필요한 미래 핵심기술 개발’을 통해 조선해양 분야 과학기술 진흥, 글로벌 프리미엄급 인력 양성, 세계 1위 우리나라 조선해양산업의 지속적 기술 및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습니다.

이들 기술은 대부분 새로운 시스템 또는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 기술항목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아직 구체적인 연구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. 따라서 각 분야별 요구에 부합하는 형태의 집중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합니다.
    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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